본문 바로가기
Pediatrics😄

어린이 코감기약 종류와 특징 (씨잘액, 코미시럽, 콜대원, 액티피드시럽, 슈다페드액)

by Jped 2022. 11. 9.
728x90

감기에 자주 걸리거나, 만성적으로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아이들은 코감기약을 달고 사는 경우가 많다. 상기도 감염이나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코점막에 염증이 생겨 부으면 코가 막히고 콧물이 흐르게 된다. 이러한 증상을 개선시키기 위한 코감기약은 꽤나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으나, 그 기본 성분과 원리에 대해 무지한 경우가 많다. 시럽류가 많으며, 성인과 특별히 성분은 다르지 않으나 어린이가 먹기 좋게 달달하게 만들어 준 것 뿐이다. 시중에 출시된 코감기약들을 살펴보며 그 성분과 작용 기전을 간단히 짚어보자. 

 

코감기약은 크게 항히스타민제와 비충혈 제거제로 나뉜다. 항히스타민제는 콧물이 안나게 하는 것이고, 비충혈 제거제는 코막힘을 완화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히스타민은 우리 몸에서 염증 및 알레르기 작용을 일으키는 물질로, 각종 알레르기증, 비염, 코증상, 가려움증, 피부 두드러기, 눈 주변의 가려움과 눈물이 나는 증상, 천식, 두통 등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 항히스타민제는 히스타민의 수용체를 차단하여 이러한 히스타민의 작용을 억제한다. 출시된 순서에 따라 1~3세대로 구분하는데, 1세대는 진정 작용(졸림)과 항콜린 작용(눈과 입의 건조, 변비, 배뇨장애 등)으로 여러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되도록 2세대나 3세대를 권장한다. 비충혈 제거제는 코점막의 혈관을 수축시켜 코막힘을 완화시키며, 재채기나 콧물에는 효과가 없다. 어지럼증, 불면, 고혈압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10일 이상 장기간 복용시 코점막 부종이 오히려 심해지고 약물 유발성 비염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씨잘액

 

씨잘액 (출처 - 드럭인포)

씨잘액의 성분은 레보세티리진(Levocetrizine)이다. 레보세티리진은 2세대 항히스타민제로, 알레르기 비염이나 두드러기 및 가려움증에 쓰인다. 씨잘액은 항히스타민제로만 구성되어 있기에 콧물에는 효과가 있으나, 코막힘에는 효과가 없다. 1세이상 ~ 2세미만의 소아에서 1회 2.5mL / 1일 1회 경구투여하며, 2세이상 ~6세미만의 소아에서 1회 2.5mL / 1일 2회 투여한다. 성인 및 6세이상의 소아에서는 1회 1알(5mg) 혹은 10mL / 1일 1회 경구투여한다. 1세 미만의 영아에서는 사용 경험이 적어 투여하지 않는다.   

 

코미시럽

코미시럽 (출처 - 드럭인포)

코미시럽의 성분은 클로르페니라민(Chlorpheniramine)과 페닐에프린(Phenylephrine)이다. 클로르페니라민은 1세대 항히스타민제이고, 페닐에프린은 비충혈제거제이다. 따라서 코미시럽은 콧물 및 코막힘 모두에 효과가 있다. 그러나 1세대 항히스타민제 부작용으로, 복용 후 졸리거나 입마름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페닐에프린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비충혈제거제이므로, 어지럼증, 불면, 고혈압 등에 주의해야하고 10일 이상 복용해서는 안된다. 2세이상 ~ 6세미만의 소아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복용하며, 6세이상~12세미만은 4시간마다 5mL, 12세이상 소아 및 성인은 4시간마다 10mL 복용한다. 

 

728x90

 

콜대원

콜대원 (출처 - 드럭인포)

콜대원의 성분은 클로르페니라민(Chlorpheniramine)과 슈도에페드린(Pseudoephedrine)이다. 1세대 항히스타민제인 클로르페니라민과 비충혈제거제인 슈도에페드린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코미시럽과 마찬가지로 콧물 및 코막힘 모두에 효과가 있다. 또한 1세대 항히스타민제의 부작용으로 졸리거나 입마름 등이 있을 수 있고, 슈도에페드린의 효과로 어지럼증, 불면, 고혈압 등에 주의하며 10일 이상 복용해서는 안된다. 2세이상 ~ 6세미만의 소아는 4~6시간마다 5mL, 6세이상 12세미만의 소아는 4~6시간마다 10mL, 12세이상 소아 및 성인은 4~6시간마다 20mL 를 복용한다. 

 

액티피드시럽

액티피드 시럽 (출처 - 드럭인포)

액티피드시럽의 성분은 슈도에페드린(Pseudoephedrine)과 트리플로리딘(Triprolidine)이다. 비충혈 제거제인 슈도에페드린과 1세대 항히스타민제인 트리플로리딘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코미시럽, 콜대원과 같이 콧물 및 코막힘 모두에 효과가 있다. 또한 1세대 항히스타민제의 부작용으로 졸리거나 입마름 등이 있을 수 있고, 슈도에페드린의 효과로 어지럼증, 불면, 고혈압 등에 주의하며 10일 이상 복용해서는 안된다. 12세 미만의 소아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하며, 성인 및 12세 이상의 소아는 1회 10mL 씩 1일 3회 복용한다. 

 

슈다페드액

슈다페드액 (출처 - 드럭인포)

슈다페드액은 비충혈 제거제인 슈도에페드린(Pseudoephedrine)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콧물에는 효과가 없으며, 코막힘에만 효과가 있다. 어지럼증, 불면, 고혈압 등에 주의하며 10일 이상 복용해서는 안된다. 4세이상 ~ 5세이하의 소아는 1회 5mL / 1일 3~4회 복용하며, 6세이상 ~ 11세이하의 소아는 1회 10mL / 1일 3~4회 복용한다. 

 

2세대 항히스타민제로 구성된 씨잘액을 제외하고는, 2세 미만의 소아에게는 부작용을 염려하여 코감기약을 잘 처방하지 않는 편이지만, 소아과 의사와 상담 후 아이의 상태를 고려하여 적절하게 용량을 감량하여 쓰기도 한다. 편의상 알약이나 가루약으로 복용하는 경우도 많으며, 투약할 수 있는 루트는 다양하다. 코감기약의 상품명은 다양하나 기본적인 구성은 항히스타민제와 비충혈 제거제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고, 각 성분의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발생 가능한 부작용과 주의점을 쉽게 이해하시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어린이 기침약 종류와 특징 (움카민시럽, 시네츄라시럽, 레보투스시럽, 코푸시럽, 암브로콜시럽,

코로나19를 앓고 난 뒤에도 한동안 기침이 오래되어 고생하거나, 코로나19나 독감에 걸린 것이 아님에도 장시간 지속되는 기침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아이들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pediatrics.tistory.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