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thers🏥

코로나 치료제 먹는 약 처방 (팍스로비드, 라게브리오)

by Jped 2022. 11. 3.
728x90

현재 승인된 코로나19 경구 치료제는 2가지가 있는데, 바로 팍스로비드와 라게브리오이다. 2021년 12월, FDA 에서 최초의 경구 코로나19 치료제로 화이자에서 개발된 팍스로비드(Paxlovid)가 승인되었고 얼마후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승인이 되어 보급되었다. 또한 2022년 3월, FDA에서 두번째 경구 코로나19 치료제로 머크앤드컴퍼니에서 개발된 라게브리오(Lagevrio)가 승인되었고,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승인되어 보급되었다. 

 

팍스로비드(Paxlovid)

팍스로비드 (출처 - 드럭인포)

작용기전

팍스로비드는 분홍색약 니르마트렐비르(Nirmatrelvir)과 흰색약 리토나비르(Ritonavir)이 함께 포장되어 있다. 코로나바이러스가 체내에 침투하여 배출한 RNA 바이러스로부터 단백질이 합성되고, 합성된 단백질이 프로테아제(Protease)라는 효소에 의해 분해되어 바이러스가 번식하게 되는데, 니르마트렐비르는 프로테아제의 작용을 억제함으로써 코로나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게 된다. 니르마트렐비르는 간에서 CYP3A라는 효소에 의해 대사되며 약효가 감소하게 되는데, 리토나비르는 이 과정을 저해하여 니르마트렐비르의 반감기를 늘리고 작용하는 시간을 늘려준다. 팍스로비드의 이러한 작용기전으로 오히려 기존에 다른 약을 복용하던 환자에서 약물상호작용(Drug interaction)이 나타나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어, 병용금지 약물이 꽤나 있다. 

 

분홍색약 니르마트렐비르, 흰색약 리토나비르

병용금기 (출처 - 드럭인포)

알파1-아드레날린 수용체 길항제: 알푸조신
진통제: 페티딘, 피록시캄, 프로폭시펜
항협심증약: 라놀라진
항부정맥약: 아미오다론, 드로네다론, 플레카이니드, 프레파페논, 퀴니딘
항통풍약: 콜키신
항정신병약: 루라시돈, 피모자이드, 클로자핀
맥각 유도체: 디히드로에르고타민, 에르고타민, 메틸에르고노빈
HMG-CoA 환원효소 억제제: 로바스타틴, 심바스타틴
PDE5 억제제: 폐동맥 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는 실데나필
진정제/수면제: 트리아졸람, 경구용 미다졸람항암제: 아팔루타미드
항경련제: 카르바마제핀, 페노바르비탈, 페니토인
항진균제: 리팜핀
생약 제제: 세인트 존스 워트

(이 중, 여성 갱년기약인 세인트 존스 워트는 일반 의약품으로 DUR에 조회되지 않으므로, 의사가 조회가 불가능하여 처방시 환자가 의사/약사에게 직접 말해주어야 한다)

 

대상 및 복용법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 중,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경증 및 중등증 성인 및 소아 (12세 이상이고 40kg 이상)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니르마트렐비르(분홍색) 2알 + 리토나비르(흰색) 1알, 총 3알을 하루 2회 12시간 간격으로 5일간 복용한다. 

 

728x90

 

라게브리오(Lagevrio)

라게브리오 (출처 - 드럭인포)

작용기전

라게브리오는 몰누피라비르(Molnupiravir) 라는 성분 200mg 으로 구성된 캡슐 제제이다. 몰누피라비르는 RNA 유사체로써, 코로나 바이러스의 복제 과정에서 정상 RNA 대신 삽입되어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한다. 고위험군의 입원과 사망 위험을 낮추는 중증 예방 효과는 팍스로비드가 90%인 반면 라게비리오는 30%로, 팍스로비드에 비해 효과는 떨어지나, 클라드리빈 성분의 백혈병 치료제 외에는 병용금지약물이 없어, 팍스로비드에 비해 처방이 유연하고 안정성이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임신부와 18세 미만에서 처방이 불가하며, 가임기 여성은 복용 중 마지막 복용 후 4일간, 가임기 남성은 마지막 복용 후 3개월 간 피임이 필요하다.  

 

대상 및 복용법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 중,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경증 및 중등증 성인을 대상으로,  다른 코로나19 치료제를 사용할 수 없거나 다른 코로나 치료제가 임상적으로 적절하지 않은 환자에 한하여 사용한다.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에게 사용이 승인되지 않았다. 한번에 4알씩(200mg X 4), 하루 2회 12시간 간격으로 5일간 복용한다. 

 

 

코로나19 발생 현황과 백신 접종의 필요성

최근들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11월 14일 기준으로 신규확진자 7만2883명, 누적확진자 2629만877명으로 일일 신규확진자가 7만명대를 넘어선 것은 지난 9월 15일 이후로

pediatrics.tistory.com

 

728x90

댓글